표현되지 않거나 소비자 스스로도 모르는 소비자들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법들이 개발되었다. 대표적으로 소비자에게 특정 문제에 대한 답을 묻지 않고, 소비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해답을 유추해내는 관찰기법, 언어에 기반하지 않은 소비자의 심층적인 내면을 밝혀내기 위한 ZMET 등의 이미지 해석법, 브랜드나 제품 등 특정 자극에 대한 뇌 활동의 변화를 최신 의료장비를 통해 관찰하여 마케팅 측면의 의미를 추출하는 뇌영상 촬영법 등을 들 수 있다. 새로운 조사 기법들이 기존 조사 기법에 비해 마케팅 관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중적으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는 주된 이유는 어떤 방법론들이 있으며,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고객 통찰력 확보를 위해 새롭게 도입되고 있는 조사 기법을 소개하고, 이러한 조사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소비자 조사는 개별적으로, 한가지 방법만 사용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근래에는 조사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론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정량과 정성 조사를 결합하는 방식도 도입되고 있으며,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사 기법을 결합하여 전형적인 프로세스를 구성한 소비자 조사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회사들도 생겨나고 있다. 새로운 조사 기법 도입에 있어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연구 문제를 훨씬 더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시장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며, 명확한 가설을 준비하고, 해당 방법론의 전문가를 찾아 설계 및 해석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목차
Ⅰ. 전통적인 소비자 조사 기법의 한계
Ⅱ. 새로운 대안들
Ⅲ. 조사 기법의 진화
Ⅳ. 조사 기법 활용 Tip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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