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마케팅·세일즈

경기침체기를 기회로 활용한 기업들의 교훈

자하연 2010. 6. 2. 20:01

 

경기침체기를 기회로 활용한 기업들의 교훈.pdf

 

 

1970년대 이후 세계 경제에서 주목 받은 경기침체기는 크게 4차례 있었다. 재미있는 사실은 경기침체기를 전후하여 기업들 간 경쟁 지위의 변화가 많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어떤 기업들이 경쟁 지위가 올라갔을까? 이들의 공통점은 단지 단기적인 대응에만 연연하지 않고, 중장기적인 ‘Big Picture’를 갖고 대응하였으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사업의 Fundamental 강화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이다.

 

또한, 경기침체기일수록 더욱 ‘소비자 니즈’에 맞춘, ‘확실히 차별화된’ 포인트를 견지하여 제품력을 강화하였으며, 보다 빠른 대응을 통해 경기침체기 이후의 호황기때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다는 점이다. 경기침체기는 위기이기도 하지만, 호황기를 대비해 철저히 준비한다면 이 시기를 시장 지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Ⅰ. 과거 경기침체기의 유형
Ⅱ. 경기침체기의 영향과 특징
Ⅲ. 사례 분석을 통해 본 전략적 대응 포인트
Ⅳ. 사례에서 얻는 시사점

경기침체기를 기회로 활용한 기업들의 교훈.pdf
1.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