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 生存組織의 20가지 特性 - Tom Peters -
1. 기업의 목표는 단순히 게임에서 이기는 것 이상이 된다. 즉, 세계수준의 팀과 세계수준의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것이 단 한번의 승리보다 중요하고 값진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다.
2. 시장력은 조직구성원이 창출하는 학습능력과 Network 정비 정도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
3. 전체규모가 20명이든 20만명이든 간에 각 조직은 효율적 학습단위인 20∼50 명의 팀 규모로 빠르게 재편될 것이다.
4. 어떤 업종이든지 Business 는 주로 두뇌(Brain) 를 쓰는 것이 될 것이다.
5. 모든 Business Process가 일단 제거되었다가 재구축될 것이다. 기존의 기능들을 잘 이어주는 수평적 Process가 기업경영의 기본 운영방법이 될 것이다.
6. 학습(Learning)과 신속성(Speed)에 장애가 되는 중간관리층이 제거될 것이다.
7. 조직구성원들은 다음 3가지 형태중 하나에 해당될 것이다.
1) 주로 Network을 관리하고 이끄는 시스템통합자 (System Integrator)
2) 여러 Network을 관리할 수 있는 특수한 능력을 가진 전문가
3) 혼자 활동하거나 인재뱅크의 일원으로 일하는 독립적인 구성원
8. Project 관리자와 Network 관리자는 미래의 조직에서 Star Player 로 부상될 것이다.
9. 미래에는 대부분의 업무가 Project 에서 수행될 것이다. Project팀의 수명은 매우 불확실하다. 불과 몇시간일 수도 있다. 또한 역동적이고 단기적인 Project가 일상적으로 구성될 것이다. 1년에 4∼5 개 Project에서 일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겠지만 같이 일했던 동료와 중복 구성되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10. Project 팀에는 공급자, 고객, 유통업자와 같은 '외부자'가 포함될 것이다.
11. Project팀과 Network 구조의 끊임없는 재구성 면에서 볼때 Restructuring 은 계속될 것이다.
12. 시간이 흐르면서 보고자와 보고대상이 변화할 것이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으로부터 특정업무에 대해 일상적으로 보고받는 B가 다른 업무에 있어서는 A 에게 보고하게 될 것이다.
13. Feedback 경로는 현재에 비해 훨씬 짧아질 것이다.
14. 동료의 평가가 상사의 평가보다 더 중요하게 될 것이며, 평가기준은 주로 다음과 같을 것이다.
- 팀플레이 (Team Play)
- 외부관계자 관리 (관련업체, 용역업체 등)
- 새로운 경험과 Idea를 창출하는 능력
- 학습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 교육자로서의 능력
- 학습한 교훈을 팀통료 및 보다 넓은 Network에 전달하는 능력
15. 조직에서 대부분의 부가가치는 특수한 학습에서 비롯되거나 조직의 정보개발 Process 를 책임지는 Communication 수단에서 비롯된다.
16.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 이 정보개발 Process에 기여한다는 사실이 인정될 것이며, 이는 성과와 보상을 결정하는 주요방안의 하나가 될 것이다.
17. 내외부에서 취득되는 모든 정보에 즉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 모든 조직구성원에 대한 필수요건이 될 것이다.
18. 정보기술(IT)은 신설조직에 적용할 때 특히 중시될 것이다.
19. 조직의 단위는 상호연결이 느슨해지는 반면에 고객이나 공급업자와는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될 것이다.
20. 조직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y) 에 해당되지 않는 일들은 대부분 능력을 갖춘 외부 협력업체가 처리 (Outsourcing)하게 될 것이다. 조직은 유동적인 외부 업체와 일함으로써 최소규모와 민첩성을 유지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기회에 맞게 Partnering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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