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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 현황

자하연 2010. 8. 19. 23:52

 

중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현황.pdf

 

 

 

중국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가 대인 커뮤니케이
션을 최대화하는 플랫폼으로 떠오르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SNS 이용이 대중화하
면서 빠르게 중국인의 사회생활에 접목되고 있다. 더욱이 중국에서 SNS 는 인터넷
응용과 인터넷 매체의 내용을 풍부하게 할 뿐 아니라, 인터넷상 전파 구조를 더 한
층 다원화하면서 사회∙문화 발전에 새로운 영향을 미치고 있다.
SNS 분야에서 국내외 사이트들의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는 추세다. 마이크로소프트
가 2007년 10월 2.4억 달러에 인수한 미국의 대표적 SNS인 페이스북(FaceBook)
은 지난해 6월 중문(간체자)판을 내놓고 중국 시장에 진입했다. 이어 일본 미시
(Mixi), 미국의 마이스페이스(Myspace), 한국의 싸이월드 등 외국계 SNS사이트 들
도 중국 SNS시장에 진출했다. 따라서 SNS사이트들의 경우, 이용자의 차별화된 요
구에 적합한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음으로써 신∙구 이용자를 붙잡고 유용한 이익 모
델을 만드는 것이 생존의 관건이 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중국인터넷정보센터
(CNNIC)가 SNS사이트인 카이신왕, 샤오네이왕, 51.com,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의 이용자 3,0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지난 11월 발표한 ‘2009년 중국 네티즌
SNS 응용 연구 보고’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중국 SNS 시장의 소비자 이용 현
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Executive Summery
1. 들어가며  1
2. 중국 SNS 사이트 이용자 현황  2
3. SNS 사이트 이용자 행위 특징  5
4. 이용자의 SNS사이트 선택과 방치의 원인 및 분석  10
5. SNS 사이트의 분가 서비스와 광고 현황  12
<표 목차>
<표 1> SNS사이트 방문 빈도에 따른 이용목적 차이  6
<표 2> SNS사이트 방문 빈도에 따른 이용자의 행위 차이  6
<표 3> 학력별 선호 부가서비스  13
<표 4> 학력별 이용자의 광고에 대한 동의 정도  14
<표 5> 학력별 광고 클릭 현황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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