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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코스트

자하연 2010. 8. 14. 02:24
출처 choijungmoon님의 블로그 | 돌래미
원문 http://blog.naver.com/choijungmoon/60018400153
 
 

1. 품질코스트의 목적

보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보다 경제적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품질관리활동의 효과와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 품질코스트에 의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품질관리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제반비용을 기간원가로 계산함으로써 품질관리활동의 개별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이것을 분석함으로써 품질관리활동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분석결과 발견된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대책을 강구함으로써 품질관리활동의 경제성과 효과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일종의 관리회계적인 성격을 띠고있다.

관리회계란 경계목표의 달성과 경영능률의 추진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행하는 것이다.

① 경영의 경제적 측면에서의 각종의 문제점을 발견한다.
② 문제해결수단에 대한 특수원가조사를 하여 경제성을 검토하고, 수단선정을 위한 관리자의 의사결정의 기초를 마련한다.
③ 선정된 개별계획에 대한 기간효과를 산정하고 그 실적을 파악함으로써 목표달성의 정도를 검토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점을 강구하게 한다.
④ 개별계획의 효과분석결과에 의거, 차기계획에 대한 예산편성과 조정을 행함으로써 기업의 이익관리의 기초를 제공한다.

그러므로 품질코스트는 잠재불량 등 경영상의 문제점을 계수적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증진에 공헌하는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품질관리의 관리기능은 일반적으로 품질계획, 품질평가, 품질분석의 3단계로 구분하고있다.

품질계획은 제품의 품질수준, 품질관리표준, 측정기기의 결정 등 품질관리시스템의 기초골격을 결정하는 것이고,

품질평가는 결정된 품질수준에 의거 만들어지는 제품의 품질을 검사와 시험에 의해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품질분석은 품질표준과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하고, 이에 차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을 모색하여 차기품질계획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데, 품질코스트에 의한 품질관리활동의 효과와 경제성을 평가하는 방법도 품질관리의 관리기능과 동일한 절차로 품질관리활동에 사용된 제반비용을 기간원가로 집계하고, 이것을 분석함으로써 문제점을 발견하여 개선하며, 차기의 품질관리활동의 계획과 예산편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품질코스트에 의한 품질경영은 품질관리의 관리기능과 관리회계의 절차와 완전히 일치하고 있다. 따라서 품질코스트를 기업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기업에 원가계산제도와 관리시스템이 확립되어 있으면, 어느 기업이나 쉽게 도입할 수가 있다.

  품질코스트는 재무회계를 위한 것이 아니라 경영 통제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통제단위별로 이루어진다. 각 단위 부서에서 이행해지는 품질코스트의 측정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현장(단위 부서)의 관리자에게 품질문제를 품질코스트로 이해시켜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게 한다.
② 품질의 문제가 어디에 있는지, 예를 들어 검사에 있는지 아니면 보증에 있는지 등을 제시하여 현장의 관리자에게 효율적인 해결 방안을 꾀하도록 한다.
③ 현장의 경영자에게 품질코스트의 절감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수립된 품질 목표의 달성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⑤ 기업 경영자가 현장의 관리자로 하여금 야심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동기 부여하고 아울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울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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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품질코스트에 의한 품질경영의 효과
품질경영을 주장하는 사람의 하나인 크로스비(CROSBY)는 기업에서 품질경영을 실시하면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다.

1) 경영자의 이해와 태도
품질경영이 경영도구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이 품질경영이야말로 기업의 매우 중요한 경영활동 이라고 인식하게 된다.

2) 품질관리조직
검사기능정도를 수행하던 품질관리부서의 위치가 이사급으로 격상되고, 예방활동이 주된기능이 된다.

3) 문제해결능력
그때 그때 팀을 편성하여 해결하던것이 예외적인것을 제와하고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된다.

4) 매출액에 대한 품질코스트의 비율
품질비용이 매우 많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파악조차 못하던 것이 확실하게파악되고 그 비율이 점차로 감소하여 매출액의 2.5%가 된다.

5) 품질개선활동
조직적인 품질개선활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안하던 것이 정상적인 일상활동으로 인식되고 지속 적으로 수행된다.

6) 회사품질수준에 대한 이해
왜 품질문제가 발생하는지 조차 모르던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품질문제가 발생하는지 않는지 를 확실하게 알게된다.

 

3. 품질코스트의 구성 및 분류

1) 품질코스트의 구성
  파이겐바움의 분류방법에 따른 품질코스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예방코스트
(Prevention Cost : P-Cost)

 처음부터 불량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평가코스트
(Appraisal Cost : A-Cost)

제품의 품질을 정식으로 평가함으로써 회사의 품질수준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

실패코스트
(Failure Cost : F-Cost)

소정의 품질수준을 유지하는 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생긴 불량품에 의한 손실

 

   파이겐바움은 미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조원가에 대한 품질코스트의 적정비율을 약 9%로 보았으며, 다시 이것을 100으로 놓았을 때 예방코스트가 5%, 평가코스트가 25%, 실패코스트 70%라고 하여도 큰 착오는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 제조원가에 대한 품질코스트의 비율은 대체로 6∼7%가 적당하다고 하였다.

2) 품질코스트와 품질
① 제조공정이 안정되면 검사의 자동화, 합리화로 평가코스트가 감소된다.
② 품질관리 초기단계에서는 평가코스트나 예방코스트에 비하여 실패코스트가 큰 비율을 차지한다.
③ 예방코스트를 약간 증가시키면 상대적으로 평가코스트와 실패코스트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품질코스트를 최소·최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위의 세 가지 품질코스트의 균형을 고려하여 전체의 품질코스트를 점차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품질코스트의 특질과 품질과의 관계를 정리하면 다음표와 같다.


3) 품질코스트의 분류
 

예방코스트(P-Cost)

구 분

내 용

산출비목

QC계획코스트

TQM 계획 및 시스템을 입안하기 위한 조사, 교섭, 입안, 심의 등에 소요되는 비용

조사비
계획비

QC기술코스트

QC스태프가 하는 평가, 입증, 권고, 기술지원, 회의 등의 비용과 다른 부문이 하는 QC비용도 여기에 포함

통계사무비
내외사무비
교섭비

QC교육코스트

TQM의 보급 선전, 종업원 교육 및 스태프 교육에 쓴 비용

PR비
전사교육비
스태프교육비

QC사무코스트

문방구, 사무용 기기, 통계용 기구, 통신비 등의 모든 잡비를 포함

사무용품비
모든잡비

평가코스트(A-Cost)

구 분

내 용

산출비목

수입검사 코스트

구입제품, 부품 및 가공 외주품, 조립품의 수입검사 에 소요된 비용(단, 시험적인 비용은 여기에 포함 되지 않음)

검사감리비
검사작업비
검사준비비
검사자재비
검사사무비

공정검사 코스트

부품가공 공정 또는 조립공정 검사에 들어간 비용 (단, 시험비는 포함되지 않음)

위와 같음

완성품검사 코스트

완성품의 최종 검사 및 입회 검사에 들어간 비용, 인도검사나 시험 등의 비용을 포함

검사감리비
검사작업비
검사준비비
검사자재비
검사사무비
입회검사비
장비검사비

시험 코스트

검사로서가 아니라(최종목적이 합/불합격 판정이라 할지라도) 검사 이외 또는 검사 부문이 특정의 프로 젝트로서 실시한 시험에 들어간 비용

재료시험비
기능시험비
환경시험비
신뢰도시험비

PM 코스트

시험기, 측정기 및 지그 공구의 수입검사, 정기검사, 조정 수리 또는 기준기의 검정 시험 등에 들어간 비용

수입검사비
정기검사비
검정시험비
보전비

실패코스트(F-Cost)

구 분

내 용

산출비목

폐각 코스트

사용자(고객)에게 납품하기 이전에 불량 폐각이 될 요인이 사내의 생산 공정에 있을 때의 손실 코스트의 전부

재료비
작업, 검사비
간접경비

재가공 코스트

고객에게 납품하기 이전에 재가공 원인이 사내의 생산 공정에 있을 때의 손실 코스트의 전부

작업, 검사비
간접경비

외주불량 코스트

고객에게 납품하기 이전에 수입단계에 있어서 외주 품의 불합격 때문에 입은 손실 코스트

지급재료비
검사비
불량조달비

설계변경 코스트

설계 변경에 의해(수요자 요구는 포함하지 않는다.) 회사가 입은 손실 코스트(불량저장품 또는 서비스용 으로 전용될 수 있는 구품처리비는 포함하지 않음)

설계변경비
구품처리비
지그공구의 제조
또는 수리비

현지서비스 코스트

납기 후에 발생한 무상 서비스에 속한 것으로 보증 기간의 유무 또는 초과 여하를 막론하고 당사의 책임 에 의하여 발생한 서비스코스트로서 고객측에 출장했 을 때의 손실코스트 전부.

출장여비
출장기간 중의 급여 및 경비

대품서비스 코스트

이미 납품한 것이 고장이기 때문에 대품을 고객에게 송부할 때의 손실코스트

대품가격
모든운임

불량대책 코스트

불량대책을 위한 회의, 시험 또는 조치 등에 들어간 코스트

대책회의비
대책시험비
대책조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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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품질코스트의 분석방법

   품질코스트의 집계는 경영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함으로써 원가를 절감하기 위한 전사적인 관리활동이다.. 따라서 품질코스트가 집계된 다음에는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품질코스트를 감소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1) 품질코스트의 분석
   월별로 집계된 품질코스트의 추이를 플로트 하여 봄으로써 예방비. 평가비, 실패비 및 전체 품질코스트의 추이를 파악하고, 전체품질코스트의 감소성향을 보기 위한 것이다.

2) 품질코스트의 구성비율
   품질코스트를 구성하는 예방비, 평가비, 실패비의 각각이 전체품질코스트의 몇 %를 차지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보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의 품질코스트가 제조원가의 8%이고, 그 구성비가 예방비 3%, 평가비 43%, 실패비 54%로 집계되었다면 예방비를 증가하여 평가비를 절감하도록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전체 품질코스트의 제조원가에 대한 비율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3) 제조그룹별 분석
   이것은 실패비와 평가비를 제조그룹별로 분석함으로써 실패비와 평가비가 어느 제품에서 많이 발생하는가를 확인하고 대책을 강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5. 품질코스트의 절감대책

1) 평가비의 절감대책
   ① 제조공정순서상 현 검사시점의 적절성 여부에 대한 검토
   ② 현 검사방법의 경제적 검토
   ③ 검사의 자동화 가능성의 검토
   ④ 검사자료처리의 자동화 가능성의 검토
   ⑤ 불량품발생 예방을 위한 현 공정관리방법의 적절성 검토
   ⑥ 경제적인 외주시험방법의 유무 검토

2) 실패비의 절감대책
   ① 고비용 요소의 원인분석에 의거, 불량품발생공정의 식별, 설비 및 제조기술상의 원인 식별,
       자재별 원인식별 등을 행하고, 식별된 원인의 책임 부서에의 통보
   ② 통보한 불량원인에 대한 교정조치의 실행여부의 확인
   ③ 반품율이 높은 부문의 발견과 이에 대한 교정조치
   ④ 교정조치가 설계변경과 치공구 변경에까지 광범위하게 시행되었는지의 여부 확인
   ⑤ 보상비의 타당성검증의 실시여부에 대한 확인
   ⑥ 반환품의 취급(운반, 수리 및 폐기)이 경제적으로 실시되었는지의 여부에 대한 확인
   ⑦ 경제적인 A/S의 실시여부의 확인
   ⑧ 제반개선조치에 대한 관련 부서의 협조와 참여여부의 확인
   ⑨ 품질개선업무가 문서와 회의 등에 의거 실시되었는지의 여부에 대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