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에는 마케팅 조사비가 비용 절감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 조사의 축소는 장기적으로 마케팅 역량 약화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럴 때일수록 비용을 절감하면서 조사의 효과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 기업들은 마케팅 조사 결과를 이용하는 마케팅 담당자의 고객 인사이트를 높임으로써, 데이터 자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고객 인사이트를 높이기 위해서는 마케팅 담당자가 일부 조사를 직접 수행하는 등 마 케팅 조사 대상자에 더 가까이 가야 한다. 전통적인 설문 조사를 탈피하여 근접 관찰 등을 통해 새로운 각도의 고객 정보를 수집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고객이 갖고 있는 다양한 존재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다. 한편, 마케팅 조사 데이터를 거래 데이터 등과 결합하면 파생 데이터가 생성되는데, 이를 통해 좀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도 있다.
이제는 마케팅 조사에서도 혁신을 생각할 때다. 특히, 조사 방법의 변화와 함께 조사 이용자의 태도와 행동도 바꿈으로써 비용을 줄이면서 조사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목차
Ⅰ. 마케팅 조사의 고민
Ⅱ. 고객 인사이트 제고
Ⅲ. 입체적인 관점과 데이터
Ⅳ. 생각의 전환과 마케팅 조사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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