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HR

보상제도 설계 - 누진식 연봉제, 비 누진식 연봉제의 장단점

자하연 2011. 1. 27. 23:01

 

보상제도 설계.doc

 

배경

HR 제도 설계의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틀은 직무설계, 평가시스템 설계, 보상시스템 설계 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보상시스템은 유능한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Attraction & Retention)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 기업들이 기존의 보상제도에 Global Standard 방식을 도입한지 약 10여 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통일되지 않은 다양한 보상제도가 존재하며, 일부에서는 한국형 연봉제라는 이름으로 포장 되어져 있으나 각각의 제도들이 운영상의 큰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는 실정이다.

 

개요

본 프로젝트는 약 5년 전 외부 컨설팅을 통하여 Global Standard 기반의 Range형 보상 시스템을 설계, 운영해 온 A사의 보상제도 개선 컨설팅 사례이며 A사의 문제점은 국내 여타 대, 중소 기업이 동시에 안고 있는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소개한다.  

 

문제 제기

A사는 Global Standard에 의한 누진형 완전 연봉제를 비 노조 직원들에게 적용하여 온 지 약 5년이 흘렀다. 5년여가 흐르는 동안 경영 실적은 성장에서 정체기를 맞게 되었고 더 이상 인건비 상승이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더욱이 중간에 많은 경력사원을 채용하다 보니 직급별 연봉 수준의 일관성이 완전히 흐트러져서 더 이상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직원들 또한 최근 2년 여간 승진 및 연봉인상이 거의 정체되다 보니 불만이 크게 쌓인 상황이고 회사는 회사대로 인건비 부담이 급증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 해결의 방향

A사에서 접근한 방식에는 그림에 보는 바와 같이 Global Standard에 근접한 누진식 완전 연봉제와, 한국 실정에 맞게 변형되어 운영되고 있는 비 누진식 연봉제가 있다. 두 가지 시스템 모두 호봉 테이블에 의한 기존 보상제도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임을 알 수 있다. A그룹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몇 가지 관점에서 이슈사항을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보상제도 설계.doc
0.0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