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경영·전략

Competition 2.0 시대의 사업환경과 기업 전략

자하연 2010. 6. 2. 10:44

 

Competition 2.0 시대의 사업환경과 기업 전략.pdf

 

기업 전략에 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의 변화가 가속되면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외부요인이 가져오는 새로운 사업환경을 미리 파악하고 대응하는 일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웹 2.0, 글로벌 시장 트렌드와 이로 인해 나타나는 새로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등은 기업의 사업환경과 관련된 다방면의 변화를 고려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한다.

 

Competition 2.0은 앞서 살펴본 외부 요인 변화와 이들이 가져오는 새로운 경쟁과 사업환경 변화를 의미한다. 본고에서는 5세력 모델 경쟁 분석 프레임워크를 통해 변화하는 경쟁 양상과 사업환경 변화를 분석해 보았다. 신규 진입의 위협 확대에 따라 잠재적 경쟁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공급자와 소비자들은 산업의 수익성을 위협하는 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대체재의 위협에 따른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기존 기업간 경쟁은 가격, 비가격 측면에서 모두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Competition 2.0 시대의 기업은 전방위적 경쟁 압력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기업들은 고객 관점에서 경쟁을 새롭게 정의하고, 조직의 유연성을 강화하며, 지속적인 미래 예측 활동을 통해서만 새로운 경쟁과 사업환경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Competition 2.0의 개요
Ⅱ. 경쟁의 개념과 분석 프레임워크
Ⅲ. 새로운 사업환경, Competition 2.0
Ⅳ. 결론 및 시사점

Competition 2.0 시대의 사업환경과 기업 전략.pdf
0.44MB